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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타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자가정비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차에 직접적인 충격을 흡수해 주는 뒤쪽 쇼크업소버를 교체하는 방법과 종류, 역할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쇼크업소버란?

쇼크업소버(Shock Absorber)는 충격 흡수장치로도 불리며, 주로 자동차나 기계에서 충격과 진동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대부분의 차량 서스펜션 시스템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스프링과 함께 작동하여 차량의 승차감과 핸들링을 개선합니다. 스프링이 충격을 흡수하면서 차량의 상하 움직임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면, 쇼크업소버는 스프링의 움직임을 제어하여 차량이 과도하게 흔들리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쇼크업소버 종류

쇼크업소버는 크게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뉘어 집니다.

 

 

✅유압식 쇼크업소버

내부에 유압 오일을 사용하여 충격을 흡수하고 진동을 제어합니다. 차량이 충격을 받을 때, 쇼크업소버 내부의 피스톤이 움직이면서 오일을 통과시키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압 저항으로 충격을 흡수합니다.

 

 

✅가스 충전 쇼크업소버

유압식 쇼크업소버의 원리와 비슷하지만, 내부에 압축가스를 추가하여 성능을 개선한 버전입니다. 가스 충전으로 인해 내부 압력이 상승하여, 오일의 기포 현상을 줄이고 더욱 일관된 충격 흡수 성능을 제공합니다.

 

 

 

✅뒷 쇼바 교체 및 구입방법

 

이제부터 뒤 쇼크업소버 교체 및 구입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량은 다르지만 대부분 방법은 비슷하기 때문에 적절한 공구와 약간의 영상을 시청해서 공부를 한 뒤에 도전하시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네?라고 느끼실 것입니다. 아래에는 탈거순서를 적어놨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준비물

뒤 쇼크업소버 1개, 차량 기본도구(휠너트 탈거용 렌치), 작키 2개(차량마다 하나씩 있음), 안전말목, 17MM or 19MM 소켓, 롱 복스대, 토크렌치, 14MM 소켓, 소켓 연장대, 바이스 플라이어, WD40, 면장갑  

 

 

 

✅뒷쇼바 교체방법

 

1. 뒷바퀴 쪽을 작키를 잭포인트에 정확히 맞추고 잭업해 줍니다. 작키는 차종마다 숨겨져 있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스페어타이어에 없다면 트렁크 옆쪽에 숨겨놨을 수 있습니다.

 

2. 어느 정도 올렸으면 21MM 소켓으로 휠너트를 다 탈거해 줍니다. 

 

 

3. 탈거한 바퀴는 작키 옆에 놔줍니다. 노상정비이기에 차체가 기울 수 있기 때문에 받침용으로 갔다 놓는 것입니다.

 

4. 쇼바를 고정하고 있는 17MM 볼트를 탈거해야 하는데요. WD40을 뿌려서 윤활을 시켜줍니다.

 

5. 쇼바 및에 작키로 좀 올려준 다음, 17MM 소켓을 이용해서 볼트를 탈거해 줍니다. 이때 임팩렌치가 있으면 편히 탈거 가능합니다. 

 

6. 탈거된 17MM 볼트입니다. 그런데 이 볼트가 19MM인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19MM도 준비해 주세요.

 

7. 탈거된 뒤쪽 쇼바입니다. 이제 위로 올라가서 보시면 볼트 두 개가 있을 겁니다.

 

8. 양옆에 14MM 볼트 두개가 있는데 그 두 개를 복스대에 연결대를 연결해서 탈거해 줍니다.

주의할 점은 탈거 완료 시 아래로 확 떨어질 수 있으니 거의 다 탈거할 시점에서 한 손은 쇼크업소버를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볼트를 손으로 돌리면서 빼면 됩니다.

 

9. 탈거된 쇼크업소버입니다. 저 흙먼지들 보이십니까? 쇼크업소버가 터지면서 그 안에 있는 기름들이 흘러나와 저렇게 변한 것입니다.

 

10. 쇼크업소버를 교체하려면 너트 및 마운트, 더스트커버 등을 탈거해야 하는데요. 우선 17MM 락킹너트 하나를 탈거해야 합니다.

 

11. 더스트커버와 스펀지를 아래로 내리면 피스톤이 보이는데 그 부분을 바이스 플라이어로 잡아주고 17MM 락킹너트를 탈거합니다. 임팩렌치가 있으면 금방 탈거가 가능하며, 수공구로 할 경우 힘을 최대한으로 많이 주셔야 합니다.

 

12. 탈거 완료된 부속품입니다. 

 

13. 위에는 구품, 아래에는 신품입니다. 교대식 후에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해주면 끝입니다. 쇼크업소버 조립은 바로 위에 1번부터 5번까지 순서를 매겨놓은 역순으로(5번~1번 순서대로) 조립하셔야 합니다. 

14. 아래에는 구품 쇼바 리턴속도와 신품 쇼바 리턴속도 비교 영상입니다. 

 

구품쇼바리턴속도
신품쇼바리턴속도

 

지금까지 쇼크업소버 교체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굳이 리뷰를 한다면 제가 구매한 쇼바는 에스디엘샵이라는 애프터마켓에서 구입을 했고요. 재작년 3월에 한번 구매해서 장착했는데 재제조품이라서 그런지 내구성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충격흡수도 생각보다 잘돼서 엉덩이도 안 아프고 지금까지도 터지지 않고 잘 쓰고 있습니다.

가스 쇼바이긴 한데 2만 원밖에 안 하는 가격에 성능이 너무 좋으니까 하체나 서스펜션 자가정비 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추천드립니다. 전차종 다 되니까 아래의 링크를 통해 구매해서 장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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